금호타이어 노조, 3년 만에 전면파업

입력 2015-08-17 19:13  

임금피크제 갈등 영향
"하루 52억 손실 예상"



[ 최성국 기자 ] 금호타이어 노동조합이 17일 3년 만에 무기한 전면파업에 들어갔다.

금호타이어 노조는 이날 광주·평택·곡성 등 전국 모든 공장에서의 업무를 전면 중단하는 파업에 들어갔다. 금호타이어 공장은 4조 3교대(조별 8시간)로 24시간 운영하는 체제다.

노조는 지난 11일부터 4일간 조별로 4시간씩 부분파업을 벌였다. 부분파업으로 80억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한 데 이어 전면파업에 들어간 이날부터 하루 52억원 손실이 예상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.

강성 노조의 반복적인 파업과 무리한 요구는 금호타이어가 2010년 워크아웃에 들어갔던 이유 중 하나였다. 금호타이어 노조는 워크아웃에 들어간 뒤에도 이번을 포함해 총 9번 파업했다. 전면파업은 2012년 8월 한 달간 진행한 이후 3년 만이다.

회사 측은 지난 주말 협상에서 △기본급(시급 기준) 인상 폭 970원에서 1900원으로 상향 △임금피크제 도입과 함께 정년 57세에서 61세로 연장 △임금피크제 도입을 전제로 일시 성과급 300만원 지급 등을 제시했다.

그러나 노조는 조건 없는 정년 연장과 성과급 지급, 기본급 8.3% 인상 등 기존 요구안을 굽히지 않고 있다.

최대 쟁점은 임금피크제다. 회사 측은 내년부터 적용되는 법적 정년인 60세보다 정袖?1세 추가하면서 58세부터 매년 10%씩 깎는 임금피크제를 제시했다. 하지만 노조는 무조건적인 정년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.

한편 금호타이어는 올 상반기에 매출 1조5388억원, 영업이익 992억원을 올렸다고 이날 공시했다.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.3% 감소했고, 영업이익은 50% 줄었다. 회사 측은 신흥국 통화 대비 원화가 강세를 보인 데다 중국 업체들이 저가 타이어 공세를 강화하면서 실적이 악화됐다고 설명했다.

광주=최성국 기자 skchoi@hankyung.com



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..실시간 매매내역,문자알림 서비스!!
[이슈]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! 수익확률 대폭상승




[한경+ 구독신청] [기사구매] [모바일앱]  ⓒ '성공을 부르는 습관' 한국경제신문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